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

자동차 보험가입전 할인할증등급 알아보기

 

요즘 눈때문에 출퇴근길에 교통사고 현장을 자주 목격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동차 보험에 대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자동차 보험도 일반 보험과 같이 꼼꼼하게 따져보고 설계를 하셔야 합니다. 요즘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이 많이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본인이 원하는 조건을 걸고 가입을 하게 되지요.

 

먼저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자신의 할인할증 등급이 얼마인가를 알아야 합니다. 각 보험사 별로 자동차 보험 할인할증 적용율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보험 보험사별 할인할증 현황을 보시겠습니다. 아래 자료는 손해보험협회에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 손해보험협회 바로가기

보험회사간 할인할증 등급별 적용율 비교시 유의사항

자동차보험료는 아래에 공시된 할인할증 적용률 뿐만아니라 제반 요율요소에 의해 결정되므로, 적용률이 낮은 회사의 보험료가 저렴하고 적용률이 높은 회사의 보험료가 무조건 비싸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회사간의 등급별 적용률 비교는 참고사항으로만 활용하시고, 보험가입자께서 보험료를 비교할 경우에는 본인의 가입조건에 따른 실제적인 보험료를 산출하여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보험회사별 할인할증 적용 현황

자세한 현황은 아래 첨부자료를 다운로드 하셔서 보시기 바랍니다. 자료크기가 많이 크네요.

 

 

 

보험사별 할인할증 적용율 현황.xls 

 

 

위 자료는 할인할증 적용등급입니다. 이 등급과 엑셀파일로 첨부된 자동차보험 보험사별 할인할증 적용현황을 매칭해서 보시면 됩니다.

 

#1. 자동차 보험 할인할증제도란 무엇인가?

     사고가 없는 경우 보험료를 할인하고, 사고가 있는 경우에는 보험료를 할증함으로써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유도하고 궁극적으로 교통 사고율 감소 및 자동차보험료 인하효과를 도모하고자 운영되는 제도입니다.

 

#2. 할인할증 주요내용

- 무사고시 할인, 사고시 할증

  : 보험가입자의 과거 사고유무 및 내용에 따라 할인할증 등급을 평가·결정합니다.

  : 자동차보험 최초가입시 11Z등급을 부여, 무사고시 1등급씩 할인하고 사고시에는 사고점수에 따라 할증 등급을 적용합니다.

  : 할인할증 등급별 적용률은 최고적용률(200%)과 최저적용률(40%) 사이에서 보험회사별 실적통계를 기초로 자율 적용합니다.

- 장기무사고 보험가입자 보호 (장기무사고보호등급 마련)

  : 장기간 무사고로 보호등급이 된 보험가입자의 경우, 사고점수 1점이하의 사고시에는 등급할증이 없고,

   사고점수 2점이상 사고시에는 최초 1점을 뺀 나머지 점수로 등급할증을 계산합니다.

- 할인할증체계 변경시 시행 1개월전에 시행.변경내용 공시

  : 제도변경에 따른 보험가입자의 혼란방지 및 안내를 위해 각 보험회사는 할인할증제도 시행·변경내용을

   시행 1개월전에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시해야 한다.

  : 각 보험회사에서 시행·변경되는 할인할증 등급별 적용률은 손해보험협회 인터넷 홈페이지에도 공시한다.

 

 

자동차 보험 가입시 할인할증 등급이 왜 중요한지 아시겠죠? 최고적용율이 200%까지 상승을 합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하시기전에 꼭 한번 자신의 할인할증등급 체크해보시고 여기저기 비교도 해보시고  저렴하고 보장좋은 곳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자동차 보험 가입시 할인할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